겨울철 혈압 조절이 힘든 이유
수면무호흡, 난치성 고혈압의 또 다른 이유
수면장애로 인한 스트레스 호르몬 혈압 높혀
조윤미 기자 | 입력 : 2023/11/17 [10:20]
추운 겨울철 고혈압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일조량이 줄어들고 난방으로 인해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증상이 심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수면무호흡증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로 잘 알려져 있다. 코를 골게 되면 수면 중 산소포화도가 감소하고 교감신경이 흥분돼 뇌파각성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몸에서 수면장애 현상이 일어나면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증가되는데, 이 호르몬은 장기적으로 혈압을 높이는 작용을 하게 된다. 결국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이 혈압을 높이는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미국수면학회 티모시 박사에 따르면 "고혈압 환자의 약 1/3, 그리고 치료가 힘든 저항성고혈압 환자의 약 80%가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다"며 "이를 치료하기 위해 고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수면 시 무호흡 위험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고 조언한 바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만성신장질환이나 신장혈관성 고혈압 등 오래전부터 알려졌던 고혈압 원인보다 더 큰 원인으로 수면무호흡증을 지목한 것이다.
이 때문에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만 혈압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하고 치료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한다. 실제로 혈압조절이 안되는 환자에게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치료를 해 본 결과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큰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수면센터 한진규 원장은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고혈압으로 인한 각종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의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코골이 증세에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며 "특히 고혈압은 수면장애질환과 깊은 연관이 있는 만큼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의 수면장애가 의심된다면 수면다원검사로 진단하고, 빠른 양압기 치료를 통해 호흡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수면무호흡증의 경우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 진료를 통해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진규 원장은 "양압기 치료 시 주의할 점은 개개인마다 필요한 공기의 압력이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양압기적정압력 수면다원검사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 압력을 찾아 치료해야 한다. 자동양압기에만 의존해 사용한다면 적응에 실패하기 쉽고, 완벽한 치료효과를 보기 어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약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