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아는 만큼 더 안전한 치약과 치아미백제 사용법

치약·치아미백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등 안내
구매할 때 ‘의약외품’ 표시와 허가(신고)된 제품인지 확인

조윤미 기자yakpum@yakpum.co.kr | 기사입력 2024/06/07 [09:07]

아는 만큼 더 안전한 치약과 치아미백제 사용법

치약·치아미백제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등 안내
구매할 때 ‘의약외품’ 표시와 허가(신고)된 제품인지 확인

조윤미 기자 | 입력 : 2024/06/07 [09:07]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구강보건의 날(6.9.)’을 맞이해 구강에 사용하는 의약외품인 치약과 치아미백제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올바른 선택과 사용법, 주의사항 등의 안전사용 정보를 안내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식약처는 이번에 안내하는 치약 치아미백제 안전사용 정보치약 바르게 알고 사용하기’, ‘의약외품 이야기 치아미백제 동영상으로도 제작·배포하며, 해당 동영상을 식약처 공식 SNS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치약>

 

치약 치아 희게 유지하고 튼튼하게 하며, 입 안의 청결치아·잇몸·구강 내 질환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유효성분(주성분)에 따라 제품별 효능·효과가 다를 수 있어 개인치아 상태와 제품에 기재되어 있는 유효성분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치약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치가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충치 발생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1,000ppm 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은염이나 치주염예방하기 위해서는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알란토인류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태 또는 치석이 침착된 치아에는 치태 제거 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이 함유된 치약이나 치석 침착예방하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치약은 페이스트·겔제·산제·정제·액제 등 다양한 제형의 제품이 있으며, 각 제품의 사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치약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 후에는 입안충분히 헹궈내야 한다.

 

페이스트제·겔제·산제 치약을 사용할 때는 칫솔모 길이1/2~1/3 정도 당량(6세 이하 어린이는 완두콩 크기)을 사용한다.

 

정제 치약13회 이내 1~2을 씹은 후 칫솔질로 치아를 닦거나, 칫솔올려 칫솔질로 치아를 닦는다. 액제 치약은 적당량을 입에 머금고 30초 정도 가글한 후 뱉어내고 칫솔질로 치아를 닦는다.

 

치약은 어린이 닿지 않는 곳 보관하고 어린이가 치약을 사용할 때는 치약 먹거나 삼키지 않도록 보호자의 지도하에 사용해야 하며, 어린이가 많은 양 삼켰을 경우 전문의 상의해야 한다.

 

<치아미백제>

 

치아미백제착색 또는 변색된 치아를 미백기능이 있는 물질이용원래의 색 또는 그보다 희고 밝게 만들어주는 제품이다.

 

겔제, 첩부제, 페이스트제 등 제품의 형태에 따라 사용법이 다르므로, 제품의 용기·포장이나 첨부문서에 기재된 용법·용량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겔제는 치아 표면의 물기제거하고 흐르지 않을 정도의 적당량을 바른 , 30초에서 1분간 입을 다물지 말고 제품이 건조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30 뒤에 물로 헹궈낸다.

 

첩부제는 박리제(치아부착면에 붙은 필름)를 떼어내어 치아에 부착했다가 제품 설명서의 사용시간에 맞춰 제거한다. 페이스트제는 적당량을 칫솔에 묻혀 칫솔질로 치아를 닦아주고 물로 헹궈낸다.

 

치아미백제 사용 시 일시적인 잇몸 자극이나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치아교정 환자, 구강 내 감염이나 상처가 있는 환자, 임부 수유부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과산화수소함유 제품은 12세 이하 어린이의 경우 치과의사와 상담 후 사용해야 하며, 카바마이드퍼옥사이드 함유 제품은 14세 이하 어린이와 임부, 수유부의 경우 사용해서는 안된다.

 

식약처는 치약과 치아미백제를 구매할 때는 의약외품표시식약처허가(신고)된 제품인지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에서 확인 구입할 것을 당부하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의약외품소비자 안심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꾸준히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휴온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휴온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