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압타머사이언스, 투자 모멘텀 확대에 주목… ADC 대체 기술로 성장 가능성 제시

FS리서치, 압타머사이언스 기업분석 리포트 발행
캐시카우를 갖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으로 사업화 나서

조재완 기자yakpum@yakpum.co.kr | 기사입력 2024/07/05 [15:36]

압타머사이언스, 투자 모멘텀 확대에 주목… ADC 대체 기술로 성장 가능성 제시

FS리서치, 압타머사이언스 기업분석 리포트 발행
캐시카우를 갖춘 신약개발 플랫폼 기업으로 사업화 나서

조재완 기자 | 입력 : 2024/07/05 [15:36]
본문이미지

▲ 압타머사이언스 로고    

 

항체, 이중항체, 펩타이드, 올리고핵산 등 난해하고 어려운 단어가 난무하는 신약 개발의 세계.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는 개발 트렌드 중에서 차근차근 입지를 쌓아나가는 압타머 기술에 대한 주목할 만한 보고서가 나왔다.

5일 압타머사이언스(대표이사 한동일, 코스닥 291650)는 지난 4일 FS리서치에서 발행된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여러 장점으로 ADC를 보완할 수 있는 기술인 압타머를 소개했다.

 

본문이미지

▲ 항체와 압타머의 비교(제공=FS리서치)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은 ADC (Antibody Drug Conjugate)의 경우 항체의 특성상 제조가 어렵고, 인체의 불필요한 면역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등 다양한 한계점을 갖고 있으나 항체 대신 압타머를 적용한 ApDC (Aptamer Drug Conjugate)는 항체에 비해 분자량이 작아 목표 도달이 빠르고, 불필요한 면역 반응이 작으며, 품질 관리면에서도 용이하고, 원가도 저렴하다는 장점을 갖췄다.


글로벌 압타머 시장은 2023년 29억달러(약 4조원) 규모에서 2032년 151억달러(약 21조원) 규모로 연평균 20.3% 성장이 전망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2019년부터 압타머 치료제 관련 개발에 뛰어들었으며, 2023년에는 일본 아스텔라스가 압타머 2호 신약 Izervay 확보를 위해 개발사를 59억달러에 인수하기도 했다.

압타머를 약품과 결합시키는 기술 외에도 압타머에 방사선을 방출하는 물질을 결합하는 압타머-방사성 동위원소 접합체 기술을 통해 표적 방사선 치료를 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으며, 국제학술지에 최신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다.

압타머사이언스는 최근 CRO 전문기업의 인수합병으로 새로운 캐시카우를 확보했으며, 여러 파트너링 행사에 참여해 국내외 제약바이오사에 전략적 투자를 제안하며 적극적인 기술이전에 나서고 있다. 바이오 차이나를 통해 중국 제약사와 간암 치료제 AST-201 검토를 진행 중이며, 바이오 USA에 참여했던 미국 및 글로벌 기업과 압타머 플랫폼 기술에 대한 검토를 이어 나가고 있다. 항체를 대체하는 압타머 기술을 구체적인 사업 성과로 연결시킬 수 있을지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휴온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휴온스
광고